2024 문화가 있는 날 사업의 일환으로 성주군에서는 다양한 장소에서 ‘구석구석 문화배달’ 공연이 진행되고 있다.
문화가 있는 날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경북문화재단, 지역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국민이 일상에서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 다양한 문화혜택을 제공하는 날이며, 문화가 있는 날의 여러 기획사업 중 하나가 구석구석 문화배달사업이다. 이 사업은 6월부터 시작으로 구석구석 공연배달극장 '소풍'이라는 명칭답게 성주군의 랜드마크인 여러 장소를 직접 찾아가는 공연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문화창작집단 공터다가 진행하고 있다. 오는 9월 29일 16시 30분에 진행될 5회차 프로그램은 벽진면문화센터 야외주차장에서 마당극 '아도가 남쪽으로 온 까닭은'이 펼쳐진다.
  본 작품은 고마나루연극제에서 은상 수상, 한국연극협회 베스트 작품상 등을 수상했다.
  신라에 불교를 최초로 전파한 아도화상과 그를 수용한 모례장자의 이야기로 공생과 상생의 메시지를 전하며, 흥겨운 춤과 노래가 어우러진 작품으로 즐거움과 함께 진한 감동까지 선사하는 검증된 작품이다. 모든 공연은 전 연령이 관람가능하며 무료이며, 공연에 대한 문의는 054-444-0604 (사)문화창작집단 공터다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