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환경봉사자대회 및 경주시 환경대상 시상식이 28일 오후 6시 경주 웨딩 파티엘 본관 1층에서 주낙영 경주시장, 이동협 경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경주시 환경협의회 읍면동 위원장 등 회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히 열렸다.
  이날 행사는 박도문 경주시 환경보호협의회 회장 인사말에 이어 주낙영 시장과 이동협 의장 축사 순으로 진행됐으며, (사)경주시환경보호협의회가 주최하고 경주시와 대구지검 경주지청이 주관했다.
 
박도문 회장은 인사말에서 “바쁘신 가운데 자리를 빛내주신 내외귀빈 여러분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고마움을 표시하고 “오늘이 있기까지 남다른 열정으로 환경 보호 활동과 푸른 경주 가꾸기에 혼신의노력을 기울여 주신 수상자 여러분에게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2부에서 박도문 회장은 행운권 추첨에서 행운을 차지한 회원에게 친필로 쓴 하늘과 사람은 하나라는 천인합일(天人合一)을 선물해 눈길을 끌었다.
 
축사에 나선 주낙영 시장은 “이 자리에 참석하신 경주시 환경보호협의회 회원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오늘 이 시간에 APEC 지원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됐다”며 “특별법을 대표 발의해 통과시킨 김석기 국회의원에게 축하의 함성이 전달되도록 하자면서 참석자들에게 박수를 유도해 분위기를 띄웠다.
 
주낙영 시장과 이동협 의장은 2024 APEC가 열리는 페루를 방문해 2025 세계 정상회의 경주 APEC 행사를 홍보하는 등 긴 여정에도 쉬지 않고 참석해 박수를 받았다.
한편 2024 환경 대상 본상에는 환경단체 부분에서 신민경(경주시 환경정책과)씨가, 단체기업 부분에는 박현우 제일병원 홀딩스 대표가 대상을 차지했다. 우수상에는 최용환 영남산업대표가 수상했다.
 
수상 내역은 다음과 같다. ▲협의장 표창= 정상곤 황남동 위원장, 김재희(감포읍) ▲국회의원상=여경화(황성동위원장), 복용주(감포읍) ▲도의회의장상=최정호(현곡면) ▲경주시장 표창=우소민 용강위원장, 이잠숙 불국동위원장, 김광주 내남면 위원장 ▲시의회 의장상=김창곤 중부동위원장, 김선영 황남동 총무 ▲최우수 동=황성동 ▲우수동 중부동 ▲장려상= 내남면 등이다.